중등임용 교육학
교육심리 서브노트입니다.
교육심리는
임용고시 교육학에서
굉장히 많이 다뤄지는 부분이다.
특히 '다중지능'이론 부분은
계속해서 많이 출제될 수 있는 파트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암기할 필요가 있다.
교육학을 공부할 때에는
1. 교육학 이론 암기
2. 교육학 이론 적용방안 모색으로 나누어
공부하는 것이 좋다.
보통 임용고시 교육학은
'~의 특징을 세 가지 쓰세요.'라고
나오는 것이 아니다.
문제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현장의 사례를 들어놓고,
이 상황에 알맞은,
이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학 이론을 스스로 떠올려
그것의 특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단순히 이론만 암기하는 식으로
공부할 경우
실제 교육학 논술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당황하는 경우가 많고,
요구하는 이론이 아닌
전혀 다른 이론을 떠올려
적어내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완전 나가리
그래서
혼자 암기하는 공부 외에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올지
이론을 현장의 상황에 적용해
교육학 논술 문제와 유사하게
문제를 출제해 보는
문제출제 스터디를 해보는 것이
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
임용고시 같은
장기레이스의 가장 큰 어려움은
외로움과
1년 동안 공부를 꾸준히 놓지 않고
끌고 가는 것이다.
스터디는 필수가 아니지만,
외로운 임고생활에서
나름의 즐거움이 되어준다.
스터디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분명하고
(ex 문제출제스터디/일정분량암기스터디 등)
커리큘럼만 세부적으로 계획하였다면
(ex 종료시점 정해두기/1회 분량 정확하게 나눠놓기)
교육학의 경우에는 분명
외롭고 지겨운 임고생활에
득이 될 것이라고 본다
'교육 > 중등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임용 교육학] 6. 교육사회 서브노트.pdf (0) | 2023.02.27 |
---|---|
[중등임용 교육학] 5. 교육과정 서브노트.pdf (0) | 2023.02.24 |
[중등임용 교육학] 4. 생활지도와 상담 서브노트.pdf (0) | 2023.02.22 |
[중등임용 교육학] 3. 교육평가 서브노트.pdf (0) | 2023.02.21 |
[중등임용 교육학] 2. 교수학습 및 교수매체 서브노트.pdf (0) | 2023.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