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트랙 경기는 트랙에서 정해진 거리를 달려 속도를 겨루는 대표적인 기록 도전으로 종목에는 단거리 달리기, 중장거리 달리기, 이어 달리기, 장애물 달리기 등이 있다. 근력, 근지구력, 순발력, 민첩성, 인내심 등을 기를 수 있다.

트랙 경기장 규격

 

1. 트랙 공통

1) 경기 방법

- 시계 반대 방향으로 달리고 왼쪽 레인부터 제1레인이며 400m까지의 경기에서는 스타팅 블록을 사용하고 세퍼릿 코스(각 선수가 배정된 레인에서 달리는 방식)로 달림

2) 경기 규칙(실격)

- 출발 심판의 신호총이나 출발 장치의 신호음보다 먼저 출발한 경우

- 400m 이내의 경기에서 배정된 레인 안에서 달리지 않은 경우

 

2. 단거리 달리기

1) 경기 방법

- 8명씩 예선, 준준결승, 준결승, 결승전을 거쳐 최종 승자를 결정

2) 경기 규칙(실격)

- 자신의 레인을 벗어나 달린 경우

- 출발선에 신체 부위가 닿거나 출발선을 넘은 경우

 

3. 중장거리 달리기

1) 경기 방법

- 오픈 코스에서 스탠딩 스타트로 출발하고 800m 경기에서는 세퍼릿 코스로 출발 후 120m 까지는 자신의 레인으로 달려야 하고 그 후부터는 오픈 코스로 달림

2) 경기 규칙(실격)

- 달리는 도중 밀거나 당기고 때리는 경우

- 다른 선수의 진로를 방해한 경우

 

4. 장애물 달리기

1) 경기 방법

- 10개의 허들을 넘는 경기(허들이 쓰러져도 고의성이 없으면 반칙이 아님)

2) 경기 규칙(실격)

- 허들을 넘는 순간 다리가 허들 상단의 수평면보다 낮게 통과한 경우

- 허들을 넘지 않고 밑으로 또는 옆으로 달린 경우

 

5. 이어 달리기

1) 경기 방법

- 1,600mR 경기에서 1주자는 세퍼릿 코스, 2 주자는 120m 부분까지 세퍼릿 코스 적용, 그 이후부터는 3, 4 주자도 오픈 코스 적용

- 배턴을 넘겨주던 주자가 주워서 경기 진행

2) 경기 규칙(실격)

- 배턴 전달 구역을 벗어나 배턴을 주고받은 경우

- 배턴을 준 선수가 다른 팀의 진로를 방해한 경우

 

 

2023.07.17 - [운동] - 평균대 운동 경기 방법과 규칙 및 경기장 규격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