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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와 소프트볼은 각각 9명씩으로 구성된 두 팀이 9회에 걸쳐 서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가면서 승패를 겨루는 단체 경기이다. 두 경기 모두 공격과 수비가 명확히 구분되며, 경기 시 투수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한꺼번에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홈런 제도를 통하여 경기에 대한 흥미와 스릴을 느낄 수 있다
한편, 소프트볼은 경기 방법에 있어서 야구와 유사하나, 투수가 허리보다 낮은 위치에서만 공을 던지는 운동 경기이다. 야구보다 가볍고 큰 공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적어서 여학생들이 하기에 적당하다
1. 야구 경기장과 소프트볼 경기장 규격
2. 경기 인원
야구 | 소프트볼 |
9명 또는 지명타자를 포함한 10명으로 구성 (지명 타자는 투수 대신 타격) |
9명 또는 지정선수를 포함한 10명으로 구성 (지정 선수는 수비수 대신 타격) |
3. 심판 구성
: 주심 1명, 부심(누심) 3명
4. 경기 진행
1) 타자가 타석에 들어서고 투수가 공을 가지고 투수판에 들어서면 주심의 '플레이 볼' 선언으로 게임이 시작되거나 재개된다
2) 매회 공격 팀의 3명이 아웃되면 공격과 수비를 교대한다
5. 경기 시간
야구 | 소프트볼 |
중학교 7회, 고등학교 이상 9회 | 7회 |
6. 연장전
야구 | 소프트볼 |
10회부터 연장전에 들어가며 정규 이닝과 같은 방식으로 승패가 결정될 때까지 진행된다 *이닝: 두 팀이 번갈아 공격과 수비를 하는 단위로, '회'라고도 함 |
7회 이후부터 9회까지 연장전에 들어가며, 승패가 결정 나지 않을 경우 10회부터 타이브레이크제가 적용된다 *타이브레이크제: 이전 공격의 마지막 타자를 2루 주자로 배치하고 시작하는 규칙 |
7. 스트라이크 선언
1) 타자가 헛스윙을 하는 경우
2) 투수가 투구한 공이 타자의 배트에 맞지 않고 스트라이크 존을 통과할 경우
3) 투 스트라이크 이전에 타자가 친 공이 파울인 경우
8. 타자 아웃과 진루
야구 | 소프트볼 | |
타자 아웃 | 1) 세 번째 스트라이크 공을 포수가 받거나 플라이 볼을 수비수가 직접 받을 경우 2) 타자가 타격한 공을 수비수가 잡아 타자 주자보다 먼저 1루로 송구한 경우 3) 투 스트라이크에서 번트하여 파울이 된 경우 |
|
타자 진루 | 1) 타자가 타격한 공이 안타가 된 경우 2) 볼이 4개 들어온 경우 3) 포수 또는 야수가 타자의 타격을 방해한 경우 4) 투수가 던진 공이 타자의 몸에 맞은 경우(데드 볼) |
9. 주자 아웃과 진루
야구 | 소프트볼 | |
주자 아웃 | 1) 주자가 야수의 태그를 피하기 위해 노를 잇는 직선에서 좌우측으로 91.4cm 이상 벗어나 달린 경우 2) 타자가 친 공이 페어 지역 안에서 주자의 몸에 닿은 경우 3) 누에서 떨어진 주자를 수비수가 태그한 경우 4) 뒷주자가 앞 주자를 추월할 경우(뒷주자가 아웃됨) 5) 주자가 야수의 수비나 송구를 방해한 경우 |
|
주자 진루 | 1) 투수의 보크가 선언된 경우 2) 도루 시 포수나 다른 야수에 의해 방해를 받았다고 심판이 판단한 경우 3) 야수에 의해 진루 방해를 받았다고 주심이 판단한 경우 *보크: 주자가 있을 때 투구 동작을 잘못 취한 투수에게 내리는 벌칙을 말함 |
10. 투수
야구 | 소프트볼 | |
투구 | 다양한 투구 동작이 가능하다 | 반드시 언더핸드로 투구해야 한다 |
11. 야구와 소프트볼의 심판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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